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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팁] [기본 운용] 첫 승을 원하는가? 그렇다면 기본 운영법을 숙지하자
올로레
2012-11-12 16:00:07 ㅣ 조회 13450
실제와 같은 물리엔진과 디테일한 고증을 통해 구현된 월드오브탱크에서는 무작정 탱크를 몰고 돌격할 경우 순식간에 격파 당하기 쉽상이다. 또한 밀리터리 매니아가 아닌 일반적인 유저들은 무작정 탱크가 방어력이 높고 빠르다는 인식을 가지곤 한다. 하지만, 게임을 막상해보면 돌아오는 것은 기존 지식과 다른 의아함 뿐이다. 따라서, 월드오브탱크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실제 전차의 운용 방법을 숙지할 필요성이 있다.
 
Basic 1, 초반 무빙샷은 필패! 저격을 생활화 하라
 
월드오브탱크 초반에는 1차 세계대전에서 주로 활용되었던 구식 전차를 조종하게 된다. 초반 전차는 움직임과 포의 성능이 모두 뒤떨어지기 때문에 일반적인 FPS나 최신형 전차를 조종하는 게임을 생각하고 플레이 했다가는 순식간에 격파 당하게 된다. 또한 탱크의 특성상 포신의 위치가 지형에 따라 크게 바뀌는데, 평지가 아닌 이상 움직일 때 마다 조준점이 크게 흐트러진다.


▲ 초보 시절에는 위장 후 적을 노리는 것이 좋다
 
이러한 영향을 최소화 하기 위해서는 정지한 상태에서 사격하는 것이 최고며, 적의 공격에 노출되지 않기 위해 주변 건물이나 풀숲을 활용하여 자신을 은폐시켜야 한다. 이른바 저격 위주로 게임을 플레이해야 한다는 뜻이다. 이러한 플레이는 본격적으로 전차의 종류에 따라 각자 역할이 달라지는 상위 티어 전투에 참가하기 전까지 매우 유용하게 사용된다.


▲ 숙련 후에는 무빙 & 사격, 무빙 & 사격을 생활화 해야 한다
 
상위 티어 전차들은 속도와 포대의 움직임이 빨라지기 때문에 어느 정도 무빙샷이 가능하다. 그러나 완전히 움직이면서 사격하는 것이 아닌 이동 – 멈춤 – 발사 – 이동을 반복해야 상대방을 맞추는 것이 가능하다.
 
Basic 2, 근접 전투시 지형 지물을 활용하자
 
앞서 설명한 저격 위주 플레이를 펼쳐도 실제 게임상에서는 적과 근접 전투를 벌이는 상황이 빈번하게 일어난다. 만약 탁 트인 개활지에서 적과 조우했을 경우 적을 격파했더라도 자신도 큰 피해를 입을 확률이 높다. 그러나 주변에 구조물이 다수 존재한다면 이를 이용해 자신의 피해는 최소화 하면서 적을 격파해야 한다.


▲ 언덕을 이용하면 자신의 피탄 범위를 줄일 수 있다
 
건물이나 바위 뒤에 숨어 공격할 경우 자신의 피탄 범위를 상당히 줄이는 것이 가능하다. 또한 상대방이 탐지 능력이 떨어질 경우 은폐에 들어가면서 상대방의 미니맵에 자신의 위치가 나타나지 않는 효과도 가져온다.


▲ 고저차가 높은 곳은 이러한 전술도 가능!


▲ 하지만 고저차가 크지 않으면 역으로 당할 수 있다
 
이에 반해 언덕 위에 위치할 경우 언덕의 형태에 따라 전투 양상이 꽤 달라지게 된다. 언덕에 자리잡음에 따라 가져오는 이점에는 장거리에 위치한 목표를 공격하기 쉽고 먼 거리에 있는 적을 보다 쉽게 파악할 수 있다는 것에 있다. 그러나 이를 노리고 언덕 밑에서 적이 공격해 올 수 있다. 

일반적인 FPS 게임에서는 아래를 조준하는 것이 식은 죽 먹기만큼 쉽지만, 탱크는 아래를 공격하기 위해선 탱크 차체도 함께 내려가야 한다. 따라서 언덕 위의 지형에 따라 공격이 불가능할 수 있기 때문에 주변 지형을 세심하게 관찰할 필요성이 있다.
 
Basic 3, 티타임 효과를 통해 피해를 최대한 방지하라
 
월드 오브 탱크에서는 차체의 장갑 각도와 입사각, 거리에 따라 포탄이 관통되거나 튕겨나가는 상황이 발생한다. 때문에 숙련자들은 적과 교전 시 정면을 향하지 않고 차체를 살짝 트는 것을 자주 볼 수 있다. 이러한 방법을 티타임이라 부른다.


▲ 티타임의 기본 개념, 입사각을 줄여 관통력을 줄인다
 
입사각이 줄어들 경우 피탄 부위의 장갑이 두꺼워지는 보정을 받게 되어 상대방의 탄이 튕겨나가는 도탄이 일어날 확률이 상승하게 된다. 따라서 교전 시 빠르게 적 전차의 포신 방향과 전차의 차체가 어떤 각도를 취하고 있는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티타임의 각도는 적의 포신과 내 전차의 측면 각도를 기준으로 측정한다. 전면 장갑의 경우 높은 방어력 때문에 상대방이 공격할 가능성이 적기 때문이다.
 
티타임은 45도 이하부터 장갑 두께가 2배 이상으로 적용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반면 각도가 60도 이상이 될 경우 측면 피탄 판정과 함께 궤도가 끊기는 상황이 일어나므로 주의해야 한다.
 
티타임을 활용한다 해도 격파 되는 상황이 꽤 일어나게 되는데 이는 상대방의 탱크가 높은 티어거나, 포탄의 관통력이 보정된 장갑치 보다 월등할 경우 발생하게 된다. 이러한 교전 상황에서는 입사각을 극한으로 줄여야 생존할 수 있으며, 이를 유저들은 ‘역티타임’이라 부른다.


▲ 역 티타임, 콘트롤을 충분히 익힌 후 실전에서 사용하도록!
 
‘역티타임’은 전면 장갑을 구조물로 보호하고 각도를 최대한 0도에 가깝게 해 궤도 손상이나 도탄을 유도하는 것이다. 문제는 실제 상황에서 상대방은 각도를 만들기 위해 끊임없이 움직이므로 각도를 유지하기 위한 콘트롤 해줘야 하며, 포신의 움직임이 제한되어 있는 전차의 경우 ‘역티타임’ 때문에 자신도 공격할 수 없는 상황이 일어날 수 있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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